‘내 신용’은 내가 지킨다! 신용조회차단, 매우 쉬운 방법 A to Z
목차
- 신용조회차단, 왜 필요할까요?
- 신용조회차단 서비스의 이해: 종류와 특징
- 매우 쉬운 신용조회차단 신청 방법 (나이스평가정보/KCB 기준)
- 3.1. 나이스평가정보(NICE)를 통한 차단
- 3.2. 코리아크레딧뷰(KCB)를 통한 차단
- 신용조회차단의 실제 효과와 주의사항
- 신용조회차단 해제는 어떻게 하나요?
신용조회차단, 왜 필요할까요?
신용조회차단 서비스는 말 그대로 본인의 신용정보가 제3자(주로 금융기관)에 의해 조회되는 것을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막는 기능입니다. “내 정보는 소중하니까!”라는 말이 가장 잘 어울리는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신용조회가 이루어지는 상황은 대출이나 카드 발급 등 금융거래를 할 때가 일반적이지만,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신용조회가 발생하는 ‘금융 사기’ 위험이 항상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명의 도용이나 보이스피싱 등으로 개인정보가 유출된 상황에서 범죄자가 이를 악용하여 금융기관에 대출을 시도하거나 신용카드 발급을 신청할 때, 신용조회차단이 되어 있다면 금융기관은 신용정보 조회를 할 수 없어 최종 승인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이는 금융 사기로 인한 금전적 피해와 신용도 하락을 미연에 방지하는 가장 확실하고 쉬운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무분별한 대출 권유 전화를 받은 후 찜찜함을 느꼈다면, 차단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단지 금융 거래를 당분간 할 계획이 없거나, 신용정보 관리에 철저함을 기하고 싶을 때도 매우 유용합니다.
신용조회차단 서비스의 이해: 종류와 특징
신용조회차단 서비스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신용정보 조회 시도 자체를 막는 ‘차단’ 서비스와, 신용정보 변동사항이나 조회 시도 발생 시 즉시 알림을 제공하는 ‘안심’ 또는 ‘경보’ 서비스입니다. 보통 신용조회차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은 국내 주요 신용평가기관(CB, Credit Bureau)인 나이스평가정보(NICE)와 코리아크레딧뷰(KCB) 두 곳이며, 이 두 기관을 통해 차단해야 실질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나이스평가정보 (NICE): 주로 금융회사들이 신용평가를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정보입니다. NICE에서 신용조회를 차단하면, NICE의 정보를 활용하는 대부분의 은행, 카드사, 보험사, 대출기관 등에서 본인의 신용정보를 조회할 수 없게 됩니다.
- 코리아크레딧뷰 (KCB): KCB 역시 NICE와 더불어 주요 신용평가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입니다. KCB에서 차단하면 KCB 정보를 활용하는 금융기관의 조회가 막힙니다.
매우 쉬운 방법의 핵심은 두 기관 모두에서 서비스를 신청하는 것입니다. 국내 금융기관은 두 CB사 중 한 곳 또는 양쪽 모두의 정보를 사용하기 때문에, 완벽한 차단을 위해서는 두 기관의 서비스를 모두 신청해야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두 기관 모두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신청 및 해제가 가능하며, 일부 서비스는 유료로 운영되지만, ‘신용조회 차단’ 기능 자체는 무료로 제공되는 경우도 많으니 각 기관의 정책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신용변동 알림’ 등의 부가 서비스가 유료입니다.)
매우 쉬운 신용조회차단 신청 방법 (나이스평가정보/KCB 기준)
신용조회차단은 생각보다 훨씬 간단합니다. 스마트폰이나 PC만 있다면 5분 이내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3.1. 나이스평가정보(NICE)를 통한 차단
NICE의 신용관리 서비스인 ‘나이스지키미’를 통해 차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나이스지키미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 접속: 포털 사이트에서 ‘나이스지키미’를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 본인 인증(휴대폰, 공동인증서 등)을 통해 로그인하거나 회원가입 절차를 진행합니다.
- ‘신용정보 조회 차단 서비스’ 메뉴 선택: 보통 ‘신용관리’, ‘명의도용방지’, ‘안심 서비스’ 등의 카테고리 내에 위치해 있습니다.
- 서비스 신청 및 설정: ‘신용조회 차단’ 메뉴에서 ‘차단 신청’을 선택합니다. 차단 기간을 설정할 수 있다면, 원하는 기간(예: 1개월, 6개월, 1년 또는 무기한)을 설정하고 신청을 완료합니다.
- 신청 확인: 차단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었는지 확인 화면 또는 문자 메시지를 통해 최종적으로 확인합니다.
3.2. 코리아크레딧뷰(KCB)를 통한 차단
KCB의 신용관리 서비스인 ‘올크레딧’을 통해 차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올크레딧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 접속: 포털 사이트에서 ‘올크레딧’을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 나이스지키미와 마찬가지로 본인 인증 후 로그인합니다.
- ‘신용정보 보호’ 또는 ‘명의도용방지’ 메뉴 선택: 메뉴 위치는 ‘신용관리’ 카테고리 내 ‘신용정보 보호’나 ‘안심차단’ 등의 이름으로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신청 및 설정: ‘신용조회 차단’ 또는 ‘안심차단’ 메뉴를 찾아 ‘차단 설정’을 클릭합니다. 차단 서비스를 신청할 때, 기간 설정 옵션이 있다면 적절한 기간을 선택하고 신청을 완료합니다.
- 신청 확인: 서비스 적용 완료 메시지를 확인합니다.
핵심: 두 기관 모두에서 차단해야 사각지대 없이 완벽하게 신용조회를 막을 수 있습니다.
신용조회차단의 실제 효과와 주의사항
신용조회차단 서비스는 강력한 보안 방패 역할을 합니다.
실제 효과:
- 명의 도용으로 인한 금융 사기 방지: 범죄자가 내 명의로 대출이나 카드 발급을 시도해도, 금융기관이 신용정보를 조회할 수 없어 거래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가장 큰 효과이자 목적입니다.
- 불필요한 신용조회 기록 생성 방지: 금융기관이 고객 유치 등을 목적으로 신용정보를 조회하는 행위를 사전에 차단하여, 잠재적인 신용도 영향을 최소화합니다.
주의사항:
- 본인의 금융거래도 차단됩니다: 차단 상태에서는 본인이 직접 은행 대출, 신용카드 발급, 신용조회가 필요한 보험 가입 등 모든 금융 거래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금융기관이 신용정보를 조회할 수 없으므로 심사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차단 해제가 필수: 만약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발급받아야 할 일이 생겼다면, 반드시 해당 금융 거래를 하기 직전에 차단 서비스를 ‘일시 해제’ 또는 ‘차단 해제’ 해야 합니다. 거래가 완료된 후에는 다시 차단 설정을 해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 CB사 두 곳 모두 확인: 위에서 언급했듯이, NICE와 KCB 중 한 곳만 차단하면 다른 CB사의 정보를 사용하는 금융기관에서는 조회가 가능할 수 있으므로, 완벽한 보호를 위해 두 기관 모두 차단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조회차단 해제는 어떻게 하나요?
신용조회차단 해제는 신청 방법만큼이나 매우 쉽고 신속하게 처리됩니다. 금융 거래가 필요해졌다면, 앞서 차단 신청을 했던 각 신용평가기관(NICE의 나이스지키미, KCB의 올크레딧)의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 접속하여 해제 절차를 밟으면 됩니다.
- 해당 서비스 접속 및 로그인: 차단 신청 시 이용했던 나이스지키미 또는 올크레딧 앱/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본인 인증 후 로그인합니다.
- ‘신용정보 조회 차단 서비스’ 메뉴로 이동: 차단 신청 메뉴와 동일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 ‘차단 해제’ 또는 ‘일시 해제’ 선택: ‘차단 해제’는 완전히 차단 상태를 없애는 것이고, ‘일시 해제’는 특정 기간 동안만 차단을 풀고 이후 자동으로 재차단되는 기능일 수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합니다. 보통 급한 금융 거래를 위해 잠시 해제할 때는 ‘일시 해제’가 더 편리할 수 있습니다.
- 해제 확인: 해제 신청이 완료되면 즉시 또는 수분 내로 차단이 풀리며, 이후 금융기관에서 정상적으로 신용조회가 가능해집니다.
신용조회차단 서비스는 내 소중한 금융 정보를 지키는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금융 활동이 없을 때는 차단해두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안전한 신용 생활의 첫걸음입니다.